[한국뉴스투데이] 한국전력공사가 지난 4월 고객에게 실명확인 이메일을 발송하는 과정에서 약 5만건 가량의 오발송을 낸 것이 뒤늦게 알려졌다. 이 과정에서 이름과 전기 사용 장소 등의 개인정보가 유출됐다.
14일 한전이 김성원 국민의힘 의원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한전은 지난 4월 18일 고객에게 실명확인 이메일을 발송하면서 고객 번호와 이메일 주소를 잘못 연결해 받는 사람과 다른 사람의 정보를 발송했다.
이 과정에서 이름과 전기 사용 장소 등 2개 항목과 관련해 4만9884건의 개인정보가 유출됐다. 이후 한전은 해당 개인정보 유출에 대해 사과하는 글을 한전 메인 홈페이지와 사이버지점에 4월 24일부터 5월 30일까지 게재했다.
한전은 후속 조치를 위해 사고경위 및 업무처리 적정여부 확인 등 자체 감사에 들어갔다. 감사 결과에 따라 개인정보보호위원회의 조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신분상 조치를 보류할 예정이다.
다만 한전은 이번 메일 오발송으로 인한 개인정보 유출과 관련해 업무위탁을 맡긴 자회사 한전KDN의 책임도 있다는 입장이다. 한전에 따르면 한전KDN 직원이 엑셀 프로그램을 다루면서 데이터가 밀려 고객정보와 이메일 간 불일치가 발생한 채로 이메일이 발송됐다는 것.
한전 관계자는 "고객 안내 시 이중안전장치를 강화해 개인정보보호에 노력할 것“이라며 ”재발방지를 위해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시스템 및 위탁업부에 대한 개선대책을 마련 중에 있다"고 밝혔다.
조수진 기자 hbssj@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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