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품개발 프로젝트 성공시키려면?
2013-11-11 장혜원
신제품개발 활동도 마찬가지이다. R&D 역량이 아무리 뛰어나더라도 마케팅, 생산 등 관련부문의 역량이 뒤떨어지거나 원활한 협조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신제품개발 프로젝트의 성공을 보장하기는 어렵다. 신제품개발 프로젝트의 성공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조사한 연구에 의하면 R&D부문과 사업부문간의 협력 관계 구축이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그리핀(Griffin)1 등의 연구에 따르면 신제품개발 초기에 마케팅부문과 R&D부문간의 상호작용이 활발할수록 신제품개발의 성과가 높았다. 또한 풀튼(Poolton)2 등의 연구에 따르면 신제품개발 후기에는 R&D부문과 생산부문간의 협력수준이 높을수록 신제품개발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신제품개발 프로젝트 수행과정은 일반적으로 제품기획, 제품개발, 양산이관·출시의 단계로 구분할 수 있으며, 특히 제품기획 단계에서는 마케팅부문과 R&D부문간의 협력이 중요하며, 양산이관 단계에서는 R&D부문과 생산부문간의 협력이 중요하다고 LG경제연구원은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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