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몬-위메프 사태 일파만파...현장조사·집단분쟁조정 개시

티몬, 위메프 판매금 정산 미지급 사태 일파만파 입점업체는 정산 못 받고 고객들은 환불 못 받아 정부, 긴급 현장조사 돌입...집단분쟁조정도 개시

2024-07-25     조수진 기자
싱가포르

[한국뉴스투데이] 위메프의 판매대금 미정산 사태가 티몬으로 번지면서 티몬과 위메트의 미정산 사태가 확산되고 있다.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한 정부는 긴급 현장조사와 함께 집단분쟁조정을 개시하는 등 빠른 개입에 나섰다. 

25일 티몬과 위메프가 판매대금을 정산하지 않아 소비자들의 피해가 이어지고 있다. 소비자들이 티몬과 위메프 등에서 결제한 여행 예약 상품 등이 일방적으로 취소됐고 이후 환불도 이뤄지지 않고 있다. 

티몬과 위메프의 판매대금 정산 주기는 최대 두 달로 현재 정산받지 못한 대금은 5월 판매분이다. 즉, 소비자들이 결제를 하면 티몬과 위메프는 두 달 뒤 입점업체에 정산을 하고 있는데 지난 8일부터 위메프 정산이 제대로 되지 않았다. 

이후 판매대금 미정산 사태는 티몬으로 번졌다. 티몬과 위메프 등 싱가포르를 기반으로 하는 큐텐(Qoo10)그룹의 계열사다. 현재 전자지급결제대행(PG) 업체가 티몬, 위메프와 거래를 중단하면서 소비자 피해가 확산될 조짐이다. 

큐텐

이에 정부는 빠른 진화에 나섰다. 한기정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은 25일 티몬·위메프 대금 정산지연 문제와 관련해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날 오후 티몬과 위메프에 대한 긴급 현장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라 밝혔다. 

그러면서 주문을 취소한 소비자에게 대금을 제대로 환불하고 있는지 등을 철저히 확인하는 동시에 티몬과 위메프가 재와와 서비스 공급을 계약 내용 대로 이행하고 있는지 등을 철저히 확인한다는 입장이다. 

특히 정부는 한국소비자원에 전담 대응팀을 설치하고 집단분쟁조정 개시를 착수한다고 밝혔다. 집단분쟁조정은 50명 이상의 소비자가 같은 제품이나 서비스에 의해 피해를 받았을 경우 이를 접수한 소비자단체와 행정부처 등이 대신 분쟁조정위에 피해구제를 신청할 수 있는 제도다.

지난 23일 기준 티몬과 위메프 관련 소비자 상담 건수는 254건, 24일 기준으로는 무려 1300건으로 이후 계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해당 상담건수가 정산지연 건인지는 확인이 필요하다. 

티몬·위메프

한편, 티몬과 위메프의 미정산 사태는 모기업인 큐텐 그룹의 자금 위기와 관련이 있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큐텐은 지난 2022년 9월 티몬을 인수하고 지난해 3월에는 인터파크커머스를, 바로 한달 뒤인 4월에는 위메프를 인수하면서 몸집을 키웠다.

여기에 올해 2월에는 미국의 글로벌 쇼핑 플랫폼 위시를 인수했는데 인수 과정에서 1억7300만달러, 한화 2300억원으로 현금으로 지급한 바 있다. 이에 큐텐그룹이 위시 인수 비용을 계열사인 티몬과 위메프의 자금을 끌어쓴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와 관련해 큐텐 그룹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금을 끌어모으고 있다. 류화현 위메프 공동대표는 25일 서울 삼성동 본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선 고객 환불 조치를 하고 입점업체에 대한 정산을 약속했다. 

티몬과 위메프는 판매자 이탈과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8월 중 새로운 정산 시스템을 공개한다는 입장이다. 새 정산 시스템은 안전한 제3의 금융기관에서 대금을 보관하는 방식으로 이를 통해 대금 지급 일자를 앞당긴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