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통된 저가 CCTV에 소비자 울상…보안업계 1위 기업 에스원 해결책 내놔
에스원 "영상기기 이상 모니터링 서비스 보급 확대해 안전한 사회 만드는 데 일조할 것"
[한국뉴스투데이] 하루 평균 98회. 30, 40대 직장인들이 하루 새 CCTV에 노출되는 횟수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의 '공공기관 CCTV 설치 현황'에 따르면 2023년 176만 7894대의 카메라가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민간 설치 현황까지 포함하면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CCTV가 설치돼 있는 셈이다.
이렇게 설치된 CCTV는 범죄 예방효과를 톡톡히 해내고 있다. 경찰대 치안정책연구소에 따르면 CCTV를 설치한 뒤 범죄가 평균 16% 감소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문제는 CCTV의 관리다. CCTV 시장이 확대되자 저가 업체가 난립하며 고장 난 CCTV가 그대로 방치돼 제 역할을 못하는 사례들이 늘고 있다. CCTV 운영이 어려운 이유는 관리를 인력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영상 관제, 녹화 상태 확인, 기기 유지 보수까지 사람이 직접 현장에서 확인하고 점검해야 해 기기에 문제가 생겼을 때 실시간으로 확인이 불가능했다.
소비자들이 CCTV를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가중되는 가운데 보안 업계 1위 기업 에스원이 CCTV 운영 편의성을 획기적으로 높여주는 서비스를 출시해 주목받고 있다.
에스원은 ▲CCTV에 이상이 발생하면 즉시 고객에게 통보해주는 '영상기기 이상 모니터링 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했다. 알림 뿐 아니라 이상이 발생하면 ▲전국 140여 개의 출동 거점을 통해 '신속한 A/S를 지원'해 감시 공백도 최소화한다.
여기에 더해 ▲도난 및 파손 사고 발생 시 CCTV 이용 고객에게 금전적 보상을 지원하는 '영상렌탈 도난 보상'까지 제공,
고객이 안심하고 CCTV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CCTV 관리 '사람'에서 'Tech'로, '영상기기 이상 모니터링' 서비스 출시
한국도로공사에서 발표한 '최근 5년 CCTV 고장 발생 현황' 자료에 따르면 2017년부터 2021년까지 도로에 설치된 CCTV 고장은 총 1만 6,538건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CCTV는 녹화기와 유선으로 연결되고 야외에 설치되는 경우가 많아 고장 발생 가능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정기 점검과 유지보수는 필수다.
CCTV 관리는 전적으로 인력에 의존해왔다. CCTV 문제 발생 시 사용자가 직접 고장을 확인한 후 업체에 A/S를 요청하면 유지 보수 인력이 현장에 방문해 조치를 하는 프로세스를 거쳐야만 했다.
A/S마저 신속하고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는 게 현실이다. 국내 CCTV 업계는 영세한 사업자가 많아 A/S망이 부족하거나 폐업으로 인해 관리가 중단된 사례가 적지 않다. CCTV가 고장 난 채로 방치되면 소비자들은 정작 필요한 사건·사고 순간이 녹화되지 않아 낭패를 보게 된다. CCTV가 필요해 설치는 했지만 관리에 어려움을 겪으며 CCTV가 무용지물이 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
에스원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녹화기, CCTV, 인터넷 연결 등의 이상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해주는 '영상기기 이상 모니터링' 서비스를 출시해 인기를 얻고 있다. 고객처에 설치된 CCTV가 녹화되지 않을 경우 즉시 전용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고객에게 통보하고 바로 해결이 가능한 경우 에스원이 원격으로 조치해 CCTV 이상으로 인한 감시 공백을 최소화한다.
대부분의 보안 업체는 고객이 CCTV 고장 수리를 요청하면 대응하는 애프터 서비스만 제공해 왔다. 에스원은 '영상기기 이상 모니터링' 서비스를 통해 고객보다 먼저 CCTV 이상 유무를 확인하고 조치해주는 '비포 서비스'를 선보이며 고객 편의성을 크게 끌어올렸다.
원격 조치가 안되고 장비 교체 등의 방문 수리가 필요한 경우에는 CCTV 유지 보수 전문 인력이 신속하게 방문해 현장 점검을 지원한다. 에스원은 전국 140여 개의 출동 거점 인프라를 운영 중이며 2,000여 명의 출동요원과 800여 명의 전문 기술 인력을 확보해 고객이 안심하고 CCTV를 사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상 상황 알림뿐 아니라 매월 1회 고객 CCTV가 정상 작동하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정기 리포트도 제공한다. 정기 리포트에는 영상 녹화 상태, 카메라 연결 상태 등 총 6가지 상황(영상 녹화 상태, 카메라 연결 상태, 인터넷 연결 상태, 하드디스크 상태, 하드디스크 온도, 녹화기 팬 상태 등)에 대한 상태 정보가 담겨있다.
이제 사람이 직접 CCTV를 관리·점검하지 않아도 원격 모니터링 기술의 도움을 받아 감시 공백 리스크 없이 CCTV 운영이 가능해진 것이다.
CCTV에 촬영만 되면 보상 지원, '영상렌탈 도난 보상' 서비스
최근 절도 사고가 증가하며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경찰청에 따르면 10만 원 이하 소액 절도 사건은 2022년 한 해에만 8만 666건이 발생했다. 이는 4년 전인 2018년 3만 9070 건보다 2배 이상 늘어난 수치다.
도난 사고 발생 시 소상공인들은 CCTV에 촬영된 영상을 증거로 하여 경찰에 신고하지만 소액 절도 사건의 경우 수사 착수가 지연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에스원은 영상 렌탈 도난 보상 서비스를 제공해 피해를 입은 고객에게 금전적 보상을 지원한다. 에스원 영상기기 렌탈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 중 CCTV에 도난 또는 출입문, 창문, 금고 등 보관시설이 파손되는 영상이 촬영된 경우 최대 1000만 원까지 보상을 제공한다. 도난 보상 서비스는 에스원 영상기기렌탈 서비스의 부가 서비스로 소정의 추가 비용을 내면 가입이 가능하다.
실제 도난, 파손 사건 등이 발생하면 CCTV 녹화 영상이 있다 하더라도 범인을 붙잡고 법적인 보상을 받는데 까지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절차 역시 까다롭다. 에스원은 영상렌탈 도난보상 서비스를 통해 신속한 보상을 지원, 피해를 입은 고객이 생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돕는다.
에스원 관계자는 "CCTV 설치가 보편화되며 안전한 사회를 만드는데 일조해 왔으나 고장 난 CCTV가 방치되며 경비 공백이 발생하기도 했다"며 "새롭게 출시한 영상기기 이상 모니터링 서비스 보급을 확대해 안전 사각지대를 줄여 CCTV 사용자가 보다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가는 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