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뉴스투데이] 1996년생 청하(본명 김찬미)는 2016년 M-net 오디션 프로그램 프로듀스101 시즌1에서 최종 4위에 올라 프로젝트 걸그룹 ‘I.O.I’의 멤버로 데뷔했다.
청하와 함께 데뷔한 I.O.I 멤버로는 임나영, 김세정, 정채연, 주결경, 김소혜, 유연정, 최유정, 강미나, 김도연, 전소미가 있다.
청하는 과거 미국 텍사스 주에서 8년 정도 거주해 영어실력이 유창하며, 연습생 시절 B1A4, 틴탑 등 아이돌 그룹의 백댄서로 활동한 만큼 댄스 실력 또한 남달라 IOI 활동 당시 메인 댄서를 맡았다.
또한 JYP엔터테인먼트 공채 9기 오디션에 합격해 연습생으로 활동한 이력이 알려져 화제가 됐다.
현재 청하의 소속사는 MNH엔터테인먼트로 JYP퇴사 이후 2PM의 매니지먼트 팀장을 지낸 이주섭 MNH이사의 길거리 캐스팅을 통해 현재 소속사로 이적했다.
청하는 2017년 6월 솔로곡 ‘Why Don't You Know’를 발표하고 현재까지 활발한 솔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롤러코스터, 벌써열두시 등 히트곡을 연달아 발표했고 24일 오늘 오후 6시 4번째 미니앨범 ‘플러리싱’ 발매를 예고했다.
광고계에서도 청하를 찾는 발걸음이 이어지고 있다.
청하는 솔로 데뷔 이후 게임, 의류, 화장품, 이동통신 등 다양한 분야의 광고에 출연했으며 특히 지난해 10월 롯데주류와 브랜드 모델 계약을 체결해 청주 제품 ‘청하’의 모델로 활동했다.
또한 최근에는 MBC 전지적 참견 시점에 출연해 매니저 ‘류진아’와의 자매 캐미를 보이며 화제가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