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기후감수성] 2025 키워드, ‘기후 감수성’을 아시나요
[환경:기후감수성] 2025 키워드, ‘기후 감수성’을 아시나요
  • 박상미 기자
  • 승인 2024.10.29 13:5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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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 코리아 2025’, 서울시 기후동행카드 소개
기후 재난 대응, “제도와 개인의 노력이 조화 돼야”
환경‧기후 관련 기초 교육 미흡, 주류 부상 장애물

[한국뉴스투데이] 대한민국은 매해 여름 더위로 기록을 경신 중이다. ‘역대 최고 더위’, ‘건국이래 최고’ 등의 수식어는 더이상 낯설지 않다. 오는가 하면 끝나버리는 듯한 봄, 가을 때문에 사계절을 ‘보~여름, 가~겨울’이라는 농담이 익숙한 요즘이다. 사시사철의 아름다움을 자랑하던 대한민국은 머지않아 기록 속에서나 볼 수 있을 것이라는 우려도 가볍게 넘기기 어렵게 됐다. <편집자 주> 

▲실제로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세계 곳곳에서 매년 폭염은 물론 홍수, 산불과 같은 기후 재난이 발생하고 있다. (사진/픽사베이)
▲실제로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세계 곳곳에서 매년 폭염은 물론 홍수, 산불과 같은 기후 재난이 발생하고 있다. (사진/픽사베이)

유난히 길고 더웠던 여름을 보낸 2024년, 기후 변화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이를 방증하듯 2025 트렌드 코리아가 ‘기후감수성’을 10대 소비트렌드 중 하나로 꼽아 화제다.

핫 키워드, 기후감수성
트렌트코리아는 우리 사회의 추이와 소비 활동을 추적한 결과를 바탕으로, 매 연말에 그 해를 정리하는 키워드를 선정한다. ‘트렌트코리아 2025’는 기후감수성(Climate Sensitivity)을 지구에서 살아남기 위한 필수 덕목이라고 소개했다. 기후변화 문제가 언젠가 다가올 수도 있는 미래가 아니라 당장 해결해야 할 ‘현존하는 위험’이라는 입장이다.

기후감수성은 트렌드코리아의 지적과 같이 기후변화가 우리의 삶에 실질적 영향을 미치는 위협임을 인식하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로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세계 곳곳에서 매년 폭염은 물론 홍수, 산불과 같은 기후 재난이 발생하고 있다. 이로 인한 농작물의 생육 부진 등은 먹거리 위협으로 이어졌다.

트렌드코리아는  '기후감수성' 키워드에서 기후 감수성을 독려하기 위해서는 소소하더라도 확실한 인센티브가 중요하다며 대표적인 예로 서울시 기후동행카드를 꼽았다. 이어 확실한 금전 인센티브를 제공한 덕분에 운영 70일 만에 100만장이 판매되고 4개월간 약 10만 대 분의 승용차 이용을 줄여 온실가스 9000여톤 감축 등의 효과를 거뒀다고 기술했다.

기후동행카드는 월 6만 5000원(따릉이 미포함 6만 2000원)으로 지하철, 버스(자율주행버스 포함) 등 서울시내 모든 대중교통과 따릉이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정기권이다. 지난 달 말 기준 서울 대중교통 이용자의 11.8%(약 51만 명)가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월 5.5%(약 23만 명)에 비해 대폭 늘었다. 평일 중 최다 이용자는 서울시의 당초 목표 수치였던 50만 명을 넘어 62만 명에 도달했다.

7월 1일 본사업 시작에 맞춰 출시한 단기권(1~7일, 5000원~2만 원)은 7월 말 기준 하루 평균 4000명 이용에서 지난 달 하루 평균 1만 명 이상 이용으로 두 달 새 사용자가 2배 이상으로 늘었다. 권종별로는 3일권(34%), 5일권(23%), 7일권(17%), 2일권(14%), 1일권(12%) 순으로 많이 이용했다. 지하철 역 가운데 명동역, 홍대입구역, 을지로입구역, 성수역, 안국역 순으로 많이 방문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가 1월 27일 첫 출시 이후 5월까지 약 4개월간 기후동행카드 이용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인당 월평균 약 3만 원의 교통비를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기후동행카드 이용자의 약 9%가 4개월간(2~5월) 약 10만 대 규모의 승용차 이용을 줄인 것으로 추정됐다. 온실가스 9270톤을 감축하고 20년생 가로수 약 110만 그루를 식재한 효과와 같다.

서울시는 향후 △인근 도시 사용 범위 확대 △체크, 신용카드 결제기능이 결합된 후불카드 출시 △손목닥터 9988 마일리지 연계 △공유 이동수단 연계 상품 개발 등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오 시장은 "기후위기는 개인은 물론 기업, 공공이 함께 나서 해결해야 할 전세계적인 이슈"라며 "교통복지와 기후행동이라는 두가지 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 사업을 글로벌 스탠더드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완섭 환경부장관이 지난 9월 21일 한강홍수통제소를 방문해 관계기관과 집중호우 대응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환경부 제공)
▲김완섭 환경부장관이 지난 9월 21일 한강홍수통제소를 방문해 관계기관과 집중호우 대응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환경부 제공)

너와 나, 우리의 숙제
기후재난에 대한 적극적, 지속적 대응책 마련은 전 세계적 숙제가 됐다. 기후감수성은 단순히 관심을 가지는 것에서 멈추지 않고 기후 변화에 대한 능동적 대처 능력을 키우는 것을 의미한다.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정부가 지방자치단체의 제도적 대응뿐만 아니라 개인의 노력이 조화를 이룰 필요가 있다. 

강원특별자치도는 기후변화와 관련하여 지난 23일 춘천 호텔베어스 소양홀에서 기후변화 재난‧방재 토론회를 열고, 기후 위기와 재난관리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이날 토론회에서 박수진 한국기후변화연구원 실장은 “지난달 강원지역 평균기온은 평년보다 3.3도 높았다. 폭염은 평년보다 2.7배, 열대야 일수는 4배 정도 늘었다”며 “기후변화로 인한 재난에 노출되는 빈도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고 운을 뗐다. 

그는 “기후가 빠르게 변화하는 가운데 정부와 지자체의 행정과 기준 등이 이를 따라가지 못하는 것은 여전히 문제”라고 짚은 뒤 “다만 훌륭한 대책이 나온다고 해도 국민들이 참여하지 않으면 무용지물이 된다는 점을 인식하고, 각 개인들이 변화하고 요구하고 참여하려는 자세가 갖춰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박 실장 이외에 7명이 토론자로 나서 기후변화로 인한 위기에 대한 의견을 제시했다. 토론자로 나선 강영복 한림성심대 교수는 행정기관의 인력부족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강 교수는 “인력이 부족하다보니 공무원들이 벽에 부딪히고 있다”며 “예산을 더 배정하고 매뉴얼을 개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강종윤 춘천 시민연대 정책팀장은 “고향인 평창 진부에 가면 사람들이 농업에 대한 위기감을 이야기 한다. 올해 폭염으로 고랭지 배추 생육이 부진했던 일이 대표적”이라며 “장기적인 대책이 수립되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최한규 강원대 명예교수는 “지금까지는 홍수가 발생했을 때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서 제방을 쌓았다”며 “홍수 규모가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해서 언제까지 제방 높이를 높일 수는 없다. 새로운 관점의 해결책을 모색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나철성 강원경제평화연구소장은 “발표자들의 발표를 들으면서 기후변화에 대한 대책은 종합적이고 예술적인 차원의 대응과 처방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공학, 사회학, 행정학이 어우러진 가운데 시민사회의 참여가 더해지면 대책이 고도화될 것이라고 본다”고 했다. 나 소장은 강원특별법과 연계한 기후변화 대응책 고도화 방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정영식 자율방재단협의회장은 “우리나라는 재난 예방 예산은 복구 예산의 10%에 불과하다. 예산을 늘려야 한다”며 “도민들이 참여하고 이상기후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제시했다. 이청초 한국방송공사 기자는 “취재 현장에서 만난 농민들은 기후변화로 인한 다양한 문제를 하소연한다”며 “기상이변이 일상화되면서 기후관련 취재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교육으로 여는 미래
기후위기는 현재의 문제이자 우리 미래와 직결되는 과제이다. 이와 관련 학교 교육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을까. 우리나라 중학교 중 환경·기후 교과를 가르치는 학교가 전체의 6.6%에 그친다는 분석이 나왔다. 여전히 '유망주' 수준에 머물러 있는 환경 분야가 전 사회적 '주류화'가 되기 위해선 기초·교양 분야부터 환경 관련 교육을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된다.

임철희 국민대학교 교양대학 교수는 18일 오후 서울 강남구 소재 코엑스에서 열린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 결과 공유 대국민 포럼에서 '기후행동 강화를 위한 기후 인재 양성의 필요성'을 주제로 발표했다. 임 교수 발표에 따르면 2020년 기준 우리나라 중학교 3242개 중 환경 및 기후 관련 교과목을 선택한 학교는 213개교로 전체 학교의 6.6%에 불과하다.

대입과 밀접한 영향을 미치는 고등학교에서는 2369개교 중 21.9%인 518개교가 기후 또는 환경 관련 교과목을 선택했다. 임 교수는 "이는 학교가 선택한 것이고 이 학생 중 또 일부만 이 교과를 선택했을 것"이라며 "그러다보니 기초 교육에서 배우지 않은 기후 변화, 환경 문제에 대해 학생들이 자기 전공을 선택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기후 변화에 대한 연구는 유망주 이상의 자리 매김이 아직이다. 임 교수에 따르면, 아직 대학에서 기후 변화를 전공하는 학부생을 직접 받는 학과는 많지 않다. 기초 학습이 되어 있지 않은 문제가 전문가를 양성하고 주류화를 하기에 걸림돌이 되었을 것이라는 해석이다.

임 교수는 "내가 처음 공부하던 시절에 인류에 정말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해서 시작했는데, 코로나19, 최근 발생하고 있는 전쟁들, 인플레이션 문제 등 여러 풍파를 겪으면서 분야가 위축됐다가 커졌다가 반복하고 있다"며 "체감하기론 완전히 주류화가 됐다고 보기는 어렵다. 내가 시작했을 때도 유망주였는데 여전히 유망주"라고 했다.

▲기후가 빠르게 변화하는 가운데 정부와 지자체의 행정과 기준 등이 이를 따라가지 못하는 것은 여전히 문제라는 지적이 뒤따른다. (사진/픽사베이)
▲기후가 빠르게 변화하는 가운데 정부와 지자체의 행정과 기준 등이 이를 따라가지 못하는 것은 여전히 문제라는 지적이 뒤따른다. (사진/픽사베이)

임 교수에 따르면 환경부의 기후변화 특성화대학원, 탄소중립 특성화대학원, 산림청의 탄소흡수원 특성화대학원 등 인재 양성 프로그램이 있다. 그나마도 이 프로그램들은 과학 기술 중심 프로그램이어서 기후 감수성을 갖춘 사회적 인재 양성에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관련 연구도 미흡하다. 임 교수 발표를 보면 2010~2022년 한국기후변화학회지에서 온실가스를 키워드로 검색되는 논문이 91개, 감축 키워드로 검색되는 논문이 39개인데 인문을 키워드로 검색하면 0개, 교육을 키워드로 검색하면 2개에 그쳤다. 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 논문을 분석한 결과에서 인문학 관련 논문은 32만3192개에 달했는데 '기후변화'로 검색된 논문은 0.1%에 불과한 384개 뿐이었다.

박상미 기자 mii_media@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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